관리 메뉴

베르스퍼의 일상

[합격수기] 2018년 7급 국가직 기술직(전기) 필기 합격 수기 본문

공무원 관련(전기직)

[합격수기] 2018년 7급 국가직 기술직(전기) 필기 합격 수기

WelsperK 2018. 11. 3. 11:01

0. 들어가며

 

 7급 전기직을 준비하려고 여러 자료, 커뮤니티등을 뒤졌지만 정보가 너무 없었다. 그래서 수험 준비를 하며 블로그를 통해 공부한 자료나 공부 시간등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다. 특히나, 그 당시 가장 궁금했던 '얼마나 공부해야 합격이 가능한가?' 라는 물음의 답을 찾고자 매일매일 공부 시간을 기록했다. 내가 기록한 시간도 공유하니 전기직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바란다.


 2017년 9월부터 시작해 대략 11개월간의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았던 수험 생활을 했다. 시험 결과 각각 65/65/65/60/85/95,평균 점수 72.5, 가산점(전기기사) 포함 77.5로 필기 합격.. 


 초반에는 내가 졸업한 대학교에서 공부했다. 졸업생이어도 6개월에 5만원 정도면 열람실을 사용할 수 있어서 어린 후배님들 사이에서 공부했다. 특히나, 전공서적을 가지고 있지 않은 나한테 필요 시 전공서적을 볼 수 있으니 가장 좋은 조건이라 생각했다. 단점이라면 사물함 신청이 되지 않아서 매번 공부할 서적을 가지고 가야 하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었다. 그래서 시험을 100일 정도 남은 시점부터는 자취방 주변 독서실을 잡아 독서실에서 공부했다.


 시험 당일 시작하자마자 국사를 먼저 풀었는데, 이게 큰 패착이 되었다. 국사 20번 문제까지 다 풀고 이어서 국어 풀고는 마킹하려고 답지를 보니, 아차! 국사 답을 국어란에 마킹.. 그제야 실수를 깨닫게 되었다. 수정테이프를 쓸 수 없는 상황이라 바로 시험감독관에게 새 답지를 받아 내 인적사항부터 다시 마킹하면서 멘붕이.. 이것만 아니었어도 1~2문제는 더 맞추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큰 시험이다. 뭐.. 마킹연습도 안한 내 잘못이지만.. 아쉬운건 아쉬운 것. 그래서 시험이 끝나고 남들은 점수 걱정을 했을 때 나는 혹시나 내가 수험번호를 잘못 마킹하지는 않았을까.. 생년월일을 잘못 마킹하지는 않았을까.. 잠도 못자고 노심초사하며 보냈다. 한두 문제 잘못 마킹하는거야 실수로 생각하고 넘어가지만, 인적사항 부분을 잘못 마킹해 0점이 나오면 어디가서 하소연도 못한다.. 0점이 아닌 제대로 된 점수가 나와 정말 다행..



1. 국어(65)


 점수라 말하기도 민망한 65점.. 오래 되었지만, 수능 보고 표준변화점수 기준으로 전국 상위 1%안에 들었던 나름의 실력자였다. 그래서 너무 만만하게 본 것 같다. 결국 자만심이 부른 결과니 겸허히 결과를 받아들여야지 뭐.. 그 나마 다행이었던 점은 시험 보기 100일 전부터 선재국어 암기 어플로 사자성어랑 한자를 3일치씩 돌려서 한자 문제는 다 맞췄다는게 다행이라면 다행..

 만약 다시 이 과목을 공부해야 한다면 기본강의는 2회독 후 기출 문제집 2회독은 필히 하고, 모의고사로 넘어가겠다. 기출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강의는 선재국어로 했고, 기출 문제집도 선재국어로 했다.


 참고자료

 - 이선재기본서 : 관련 인강은 1배속으로 다 들었다. 인강에서 수업외 적인 내용이 없어 단백한 느낌. 

 - 2018 아비아 봉투모의고사 태종 국어 : 이걸로 답지 작성 연습을 좀 할껄.. 걍 문제만 풀었는데.. 쉬운편인데 답 체크하면 생각보다 많이 틀려서 늘 아리송한 느낌..

 - 2018 선재국어 나침판 실전 모의고사 7급 vol.3 : 그냥 무난한 책인데.. 기출이랑 모의고사랑 분리해서 실어줬으면.. 한페이지에 기출과 기출과 유사한 문제가 함께 있어서 후반 문제풀이로 사용하기 좀 애매함.



2. 한국사(65)


 80점 이상을 목표로 공부 했던, 자신있었던 국사인데.. 결국은 65점.. 막상 풀고 나왔을 때는 어렵지 않다고 느꼈는데, 답 사이로 막가버린 과목이다. 뭐 국사는 변별력 높이려고 생뚱 맞은 문제가 나오니 그걸 다 맞출 생각보다는 그냥 아는 문제만 틀리지 말자는 생각으로 공부하는게 제일인듯.. 필기 노트 반복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사실 너무 지루해 거의 기출 문제 반복 위주로 했다.  


 참고자료

 - 전한길 필기노트 : 관련 인강은 100강 넘는 그 기본강의로 들었는데 기본서는 필요 없는 듯. 그냥 필기노트 바탕으로 기본강의 들었고, 기본서는 사지도 않았다. 인강 중간중간 잡설이 좀 많은데, 처음에는 다 듣다가 나중에는 그 부분은 빠르게 넘기며 들었다. 그래도 열정하나는 대단하신 듯 그 기운 받아 공부한 것 같다.

 - 전한길 한국사 3.0 기출문제집 : 3회독 목표로 했는데, 2회독까지 했다. 모의고사보다 차라리 기출 반복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개인적 의견

 - 2018 고종훈 한국사 동형모의고사 시즌 4 7급 심화 : 너무 어려움.. 별 도움 안되는 듯.. 풀고 자괴감만 들었음.

 - 2018 전한길 한국사 4.0 실전동형 모의고사 : 너무 늦게 주문해서(시험 2주전) 다 보지도 못함.. 한 2달 전에 주문해서 볼껄.. 시험 준비용으로 적절한 난이도 같다. 지나치지도 낮지도 않은 난이도로 생각된다.



3. 물리학개론(65)


 나름 수능도 물리2를 선택했었기 때문에 물리에서 이렇게 망할 줄은 몰랐다. 신용찬 물리학개론 책으로 공부했다. 따로 인강은 듣지 않고 기출을 풀고 복습하는 방식으로 했다. 다시 공부하라고 해도 인강까지는 안들을 것 같다. 혼자 공부해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한 과목이 아닐까 생각된다. 블로그에 기출 풀이를 해서 오답노트로 활용했다.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는 오답 노트로 복습을 좀 더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


 참고자료

 - 물리학개론(한솔아카데미) : 사실 물리학개론 관련 선택할 수 있는 책이 이것 뿐.. 다행히도 책 내용은 좋다고 생각함.

 


4. 전기자기학(60)


 대학생 때 나름 재미있게 공부했던 전공이라 자신이 있었다. 대학 전공보다는 쉬울 테니까 하지만, 졸업한지가 한참 지났기 때문에 최우영 교수님의 실강을 들었다. 인강이 아닌 실강을 들은 이유는 내가 학교 근처에서 인강으로만 공부하다보니 노량진 분위기가 궁금했다. 그래서 실강으로 노량진 분위기를 알고 싶다는 생각에 실강으로 들었다.

 전기자기학은 벡터가 반이다. 벡터를 잘 한다면 크게 어렵지는 않을 과목으로 보인다. 책은 최우영 교수님 책으로 공부했는데, 굳이 대학 교재까지 공부할 필요는 없다고 보여진다. 대학 교재는 참고하는 정도로 활용하면 될 듯 싶다. 나는 대학교재 없이 기출과 최우영 교수님 책으로 공부했다.


 참고자료

 - 우영이와 함께하는 전기자기학 : 전기자기학이 워낙 이론이 어려운 과목이다 보니 유도과정등이 복잡하다. 이런 부분들이 강의를 통해 기술되기 때문에, 이 책은 그런 부분이 많이 생략되어 있어서 혼자 공부하기에는 좋은 책은 아니다. 혼자 공부할 생각이라면 무조건 대학 교재가 있어야 된다.(대학 교재 가지고 공부한다고 이해될 것이라 생각지는 않지만)


 

5. 회로이론(85)


 회로이론은 내 주력과목이었다. 대학때도 재미있게 공부했던 과목이라 어렵지는 않았다. 하지만, 시중에 적절한 책이 없으므로 무조건 대학교재를 가지고 공부해야한다. 기출을 풀고 기출에서 나온 내용들 위주로 찾아서 정리하는 방식으로 해야한다. 최우영 교수님이 쓴 전기이론 책이 있는데 전기이론은 회로이론과 다른 과목이다. 전기이론은 9급 과목으로 회로이론+전기자기학을 커버하는데 넓게 커버하는 만큼 쉬운 내용들 위주이다. 따라서 7급 회로이론을 공부할 때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처럼 착각해서 엉뚱한 책으로 공부하지 않길 바란다. 

 기출위주로 내용을 잘 정리하면 꾸준히 높은 점수가 나올 것이라 생각된다. 결과적으로 나쁘지 않은 점수를 받았다.


 참고자료

 - 우영이와 함께하는 전기이론 : 이 책으로 풀어보고 아 회로이론 쉽네~ 착각하지 마시기를..

 - 회로이론(한티미디어) : 최근 기출부터 쭉 거꾸로 풀어가면서 모르는 내용은 이 서적을 찾아가며 보충하는 식으로 했다.


 

6. 전기기기(95)


 가장 애매했던 과목이다. 계산문제나 이런 쪽으로 나오면 고득점이 가능 할 것 같지만, 전혀 쌩뚱맞은 문제가 나올 때가 있어서 문제가 되었다. 특히나, 좀 특수한 기기들에 대해 묻는 문제가 나오면 그냥 찍고 맞기를 바라는 수 밖에는 없다. 이게 정말 답이 없는게 처음에는 최우영 교수님 전기기기 책으로 공부하고 인강도 들어서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다고 생각했는데, 기출을 풀면 꼭 전혀 몰랐던 내용들이 나온다. 그래서 대학교재도 사서 공부해도 특수한 기기들 내용이 없다 보니 이걸 어디서 찾아 공부해야할지 감도 못잡고 그냥 포기하고 틀리지 말아야 할 문제만 틀리지 말자는 생각으로 시험 봤다. 결과적으로는 운이 좋아 제일 높은 점수가 나오고 이 과목 덕에 합격했지만 지금도 제일 싫은 과목이다.

 전기기기는 체감 상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9급이나 7급이나 비슷하다. 따라서 9급과 7급 기출문제를 모두 풀어보기를 추천한다.


 참고자료 

 - 우영이와 함께하는 전기기기 : 대학생때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전기기기라 무조건 인강을 들었다. 최우영 교수님이 제일 유명하신 것 같아 이 분 강의로 들었고 상당히 만족스러웠던 강의여서 이후 필요한 강의나 서적도 다 이분 것으로 했다. 하지만, 최근 추세를 볼 때 이 책으로 7급을 준비하는 것은 위험하다. 무조건 대학 교재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 전기기기(McGrawHill Education) : 사실 특수한 전기기기들이 꼭 한두 문제 나오는 추세라서 이 책으로도 100% 커버는 안된다.(특수한 전기기기들은 어디에서 커버가 가능한 것인지도 의문.. 대학 도서관 전기기기 책들 다 뒤져봐도 없음.. 누가 알면 댓글로 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특수한 전기기기는 그냥 운에 맡기고, 아는 문제나 잘 푸는게 중요할 듯 그러면 최소 80이상은 맞을 것이다.



7. 마치며


 다행히 계획한대로 마무리 되어 2018년 좋은 결실을 맺었다. 잘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7급 전기직을 준비하겠다고 하였을 때, 크게 반대하시지는 않으셨지만, 자식이 안타까웠을 부모님을 생각하면 지금도 가슴 한 켠이 아리는 기분이다. 그래도 지금은 무엇보다 기뻐해주시는 부모님을 보며 그 간의 고생이 헛고생은 아니었구나 싶은 생각에 가슴 한 켠을 쓸어 내릴 뿐이다. 





 아래 공부시간 현황은 그냥 데이터로 참고하기 바라며, '저 정도 공부하면 되겠구나' 하고 공부하면 절대 안된다. 저것보다는 더 공부해서 높은 점수로 합격하길 기원하겠다.


[스케쥴점검] 2017.09 현황

[스케쥴점검] 2017.10 현황

[스케쥴점검] 2017.11 현황

[스케쥴점검] 2017.12 현황

[스케쥴점검] 2018.01 현황

[스케쥴점검] 2018.02 현황

[스케쥴점검] 2018.03 현황

[스케쥴점검] 2018.04 현황

[스케쥴점검] 2018.05 현황

[스케쥴점검] 2018.06 현황

[스케쥴점검] 2018.07 현황

[스케쥴점검] 2018.08 현황

Comments